(be) embarrassed: 


- (of a person or their behaviour) shy, awkward or ashamed, especially in a social situation 

     [Oxford Learner's Dictionaries]

- ashamed of something and worried about what other people will think of you

     [Macmillan Dictionary]

- '쑥스러운, 어색한, 당황스러운' 

     [네이버 영어사전]


'EMBARRASSED'의 사전적 정의들이다. [Urban Dictionary]에서는 blushing, red-faced, uncomfortable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be) embarrassed는 쑥스럽고 창피한 이미지를 떠오르는 단어이다. 

하지만 정말 많은 사람들이 (나의 학생들 중 90% 이상이) 이 단어를 그저 '당황스러운' 상황에만 적용해 쓴다. 

창피한 때가 아닌 당황해서 말문이 막힌 상황을 표현할 때 embarrass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한국어로는 정의가 똑같아 누구나 헷갈릴 수 있는데 이런 단어는 embarrass 말고도 아주 많다. 상황과 예문을 들어 비교해보면 그 차이점을 확실히 알 수 있다. 




잘못쓴 예

I was embarrassed to see the conference room in a complete mess right before the meeting.


이런 경우엔 dumbfounded, flummoxed, flabbergasted 등의 단어를 쓰는 것이 옳다. 

왜냐하면 회의실이 어지럽혀져 있어서 당황은 했지만 화자가 창피함을 느낀건 아니기 때문이다. (외부에서 손님을 데려와서 창피했다거나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단지 어안이 벙벙해 어쩔 줄을 모른 경우이기 때문에 embarrassed는 이 상황에 적합하지 않다. 



제대로 쓴 예

She was so embarrassed when she found out that she was the only one wearing trainers. 


친구에게 어떤 파티에 초대를 받았다. 캐쥬얼한 자리라 생각해 청바지에 운동화를 신고 갔는데 막상 가보니 아주 격식있는 파티여서 모두 이브닝 드레스를 입고 온 자리라면, 그럴 때 정말 embarrassed 한 것이다. 

또는 누군가 깨끗이 닦아놓은 유리에 얼굴을 부딪혔을 때 "That must be embarrassing!"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embarrassed


dumbfounded 












+ Recent posts